개인정보처리방침
(주)굿텔레콤 개인정보처리방침
주식회사 굿텔레콤(이하 '회사'라 함)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소중히 다루고 있으며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개인정보보호법’을 비롯한 모든 관련 개인정보 법률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고객이 제공하는 개인정보가 어떤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효과적이고 적극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목차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개인정보의 수집항목 및 이용목적
2. 개인정보 수집방법
3.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
4. 개인정보의 이용 및 제3자 제공
5. 개인정보의 처리 위탁
6.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7.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8.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와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10. 자동으로 수집하는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11.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12.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접수·처리하는 부서
13.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1. 개인정보의 수집항목 및 이용목적
가.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가입신청서 또는 이용약관 등을 통하여 그 수집 범위 및 이용 목적을 사전에 고지합니다
나. 회사는 아래와 같은 목적을 위해 개인정보를 수집 및 이용하고 있습니다.
수집목적 |
수집항목 |
보유기간 |
수집근거 |
개인 회원관리, 본인확인 및 부정 사용 방지 |
[필수] 성명(상호), 생년월일, 본인인증 휴대전화번호, 여권 이미지(본인 신분확인), 접속IP, 아이디, 비밀번호, 연락처, 이메일 |
회원탈퇴 시까지 |
정보주체의 동의 |
기업 회원관리 및 체납사실확인 |
[필수] 성명, 전화번호(HP), 이메일, 계좌번호, 생년월일, 신분증 사본, 사업자번호(주민등록번호) |
회원탈퇴 시까지 단, 법령 상 보관의무가 있는 경우에는 해당 법령이 정한 기간 |
정보주체의 동의 개인정보보호법 제24조제1항제2호(고유식별정보), 신용정보법 제36조, 동법 시행령 제31조, |
상담관리
|
[필수] 아이디, 비밀번호, 성명, 휴대폰번호(유선), 대표자성명, 자동이체정보, 예금주, 자동이체계좌번호, 주민등록초본(개명 전후 확인), 계좌정보(추가인증), 이메일, 생년월일 |
회원탈퇴 시까지) |
정보주체의 동의 |
서비스제공 및 안내, 설치, 배송, 청구서발송, 고지 및 공지 사항 전달 |
[필수] 성명(상호), 주소(설치장소 등), 휴대폰번호, 유선전화번호, 이메일, OS종류 |
회원탈퇴 시까지 단, 법령 상 보관의무가 있는 경우에는 해당 법령이 정한 기간 |
정보주체의 동의 |
요금수납, 자동이체 |
[필수] 성명, 전화번호(연락처), 휴대폰번호, 아이디, 이메일, 사업자등록번호, 사업자등록증, 은행명(카드사), 은행계좌(카드)번호, 생년월일 |
회원탈퇴 시까지 이용하고 요금정산, 과오납 등 분쟁대비를 위해 해지 후 1년까지 보유(요금 미/과납이 있는 경우 해결시까지 보유) |
정보주체의 동의 |
번호이동신청 |
성명, 생년월일, 휴대폰번호,신분증사본, 사업자등록번호, 연락번호 전통신사결제정보(카드 또는 계좌번호 뒷4자리) |
회원탈퇴 시까지 단, 법령 상 보관의무가 있는 경우에는 해당 법령이 정한 기간 |
개인정보보호법 제24조제1항제2호(고유식별정보), 정보통신망법 제23조의2(주민등록번호의 제한 ) |
환불관리 |
[필수] 성명, 본인 계좌번호, 가족관계증명서, 가족계좌번호, 휴대폰번호, 생년월일, 전통신사결제정보(카드 또는 계좌번호 뒷4자리) 주민등록초본(개명 전후 확인) |
회원탈퇴 시까지 |
정보주체의 동의 |
2. 개인정보 수집방법
회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온라인 회원가입, 서면 계약서, 팩스, 이메일,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3.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
가. 회사는 고객이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 및 이용약관의 내용에 대해 '동의한다' 또는 '동의하지 않는다' 버튼을 클릭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하고 있으며, '동의한다'버튼을 클릭하면 개인정보 수집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나. 고객은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으며, 동의를 거부할 경우 받는 별도의 불이익은 없습니다. 단, 필수동의 사항에 동의를 거부할 경우,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하거나, 서비스 이용 목적에 따른 서비스 제공에 제한이 따르게 됩니다.
4. 개인정보의 이용 및 제 3자 제공
가.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가입신청서,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에서 고지한 범위 내에서 이용 및 제공합니다.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고지한 범위를 넘어서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전기통신 관련법 등 관련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 수집 시에 고객에게 고지한 범위 또는 이용약관에 명시한 범위를 넘어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나. 개인정보 제공 목적 및 항목
제공받는자 |
제공목적 |
제공항목 |
보유 및 이용기간 |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
서비스 이용자 공동 관리 및 등록(요금연체, 불법 스팸정보) |
성명, 주민등록번호, 사업자번호, 연체월 수, 연체금액, 연체일자, 정지/해지일자, 서비스번호, 개통회선수 |
정보 제공일부터 서비스 해지 또는 제공 계약 종료일 중 먼저 도래하는 시점까지 이용하며, 이용 기간이 종료된 시점에 파기. 단, 다른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을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보관 |
■ 주민등록번호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4조제1항제2호(고유식별정보), 신용정보법 제36조, 동법 시행령 제31조(상거래 거절 근거 신용정보의 고지 등)에 따라 연체정보 조회를 위해 수집·제공합니다.
5. 개인정보의 처리위탁
가. 회사는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과 고객편의 제공 등 업무 수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외부 전문업체에 고객의 개인정보를 위탁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사전에 다음 각 호의 사항 모두를 정보주체에게 미리 알리고 동의를 받습니다.
1) 개인정보 처리 위탁을 받는 자
2) 개인정보 처리 위탁을 하는 업무의 내용
나. 회사는 정보통신서비스의 제공에 관한 계약을 이행하고 이용자 편의 증진 등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따라 가항 각 호의 사항을 공개함으로써 고지절차와 동의절차를 거치지 아니하고 개인정보 처리를 타인에게 위탁할 수 있습니다.
다. 회사는 개인정보의 처리와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업무를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법령에 따라 위탁 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위탁 계약 시 수탁자의 개인정보 보호조치 능력을 고려하고, 개인정보의 안전한 관리 및 파기 등 수탁자의 의무 이행 여부를 주기적으로 확인합니다. 또한 위탁 처리하는 정보는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에 국한됩니다.
라. 개인정보 처리업무 수탁자 및 위탁 내용
수탁사 |
위탁업무 |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
개인신용정보 전송요구에 따른 (거점)중계기관 이용 |
크리아크레딧뷰로(주) (KCB) |
본인확인정보처리 및 본인확인 업무대행 |
금융결제원 |
청구요금 결제 |
토스페이먼츠 |
청구요금 결제, 선불충전 |
헥토파이낸셜 |
청구요금 결제 (가상계좌) |
페이팔 |
청구요금 결제, 선불충전 |
스카이컴 |
개발 및 유지보수 |
6.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가. 회사는 고객의 서비스 가입일로부터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간 동안에 한하여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유 및 이용하게 됩니다.
나. 회사는 회원 탈퇴를 요청하거나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 수집/이용목적을 달성하거나 보유/이용기간이 종료한 경우, 사업폐지 등의 사유발생 시 파기절차에 따라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다. 회사는 상법, 국세기본법, 통신비밀보호법, 전자상거래 등에서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에 따라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회사는 관계법령에서 정한 기간동안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보관하는 정보를 그 보관의 목적으로만 이용하며 보관근거, 보관하는 항목, 보관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관 항목 |
보관 기간 |
보관 근거 |
상업장부와 영업에 관한 중요서류 및 전표 |
중요서류(10년) 전표(5년) |
상법 제33조(상업장부등의 보존) |
거래에 관한 장부 및 증빙서류 |
5년 |
국세기본법 제85조의3(장부 등의 비치와 보존), 부가가치세법 제71조(장부의 작성ㆍ보관) 등 |
통신사실확인자료 제공 시 필요한 가입자의 전기통신 일시, 전기통신 개시·종료시간, 통신번호 등 상대방의 가입자번호, 사용도수, 통신망에 접속된 정보통신기기의 위치추적자료 |
1년 |
통신비밀보호법 시행령 제41조(전기통신사업자의 협조의무 등) |
통신사실확인자료 제공 시 필요한 로그기록자료, IP주소 등 |
3개월 |
통신비밀보호법 시행령 제41조(전기통신사업자의 협조의무 등)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6조(사업자가 보존하는 거래기록의 대상 등)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
7.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가. 회사는 수집한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목적이 달성되거나 그 보유/이용기간이 종료되는 경우 고객의 동의, 이용약관, 관련 법령에 따라 보관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나. 회사는 서면에 기재된 개인정보의 경우에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며 전자적 방법으로 저장된 개인정보의 경우에는 그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8.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 방법에 관한 사항
가. 고객은 언제든지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해지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나. 개인정보 조회, 수정을 위해서는 ‘개인정보’를, 회원탈퇴를 위해서는 ‘회원탈퇴’로 이동하여 탈퇴가 가능합니다.
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이메일로 연락하시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라. 회원가입 등을 통해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제공에 대해 고객이 동의하신 내용을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습니다. 동의철회는 서면, 전화 또는 이메일 등으로 연락하시면 지체 없이 개인정보의 삭제 등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다만, 법률 또는 약관의 규정에 따라 회사가 회원님의 개인정보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처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원님은 본인 식별을 위하여 반드시 회원아이디(ID)와 본인확인 식별정보를 밝히셔야 하며, 철회로 인해 서비스에 다소 제약이 있거나 일부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실 수 있습니다
마. 고객의 개인정보를 최신의 상태로 정확하게 입력하여 불의의 사고를 예방해 주시기 바랍니다. 입력한 부정확한 정보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의 책임은 고객에게 있으며 타인 정보의 도용 등 허위정보를 입력할 경우 회원 자격이 상실될 수 있습니다. 고객은 개인정보를 보호받을 권리와 함께 스스로를 보호하고 타인의 정보를 침해하지 않을 의무도 가지고 있습니다. 패스워드를 포함한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조심하시고 게시물을 포함한 타인의 개인정보를 훼손하지 않도록 유의해 주십시오. 만약 이 같은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타인의 정보를 훼손할 시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기술적 대책과 관리적 대책을 마련하고 있으며, 이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가. 기술적 대책
1) 개인정보는 그 종류에 따라 관련 법령이 요구하는 수준의 암호화 저장 또는 전송 시 암호화 기술의 적용하여 관리합니다.
2)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 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백신프로그램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갑작스러운 바이러스 출현 시에 해당 바이러스 제거 백신이 나오는 즉시 이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정보가 침해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3) 암호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네트워크상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하는 보안장치(SSL 등)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4) 해킹 등 외부 침입에 대비하여 각 서버마다 침입차단시스템 및 취약점분석시스템을 이용하여 보안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나. 관리적 대책
1)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에 관한 내부관리계획을 수립, 시행하고 있습니다.
2) 회사는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업무에 필요한 최소한의 인원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3) 회사는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개인정보 보호의무 등에 관해 정기적인 사내 교육 및 외부 위탁 교육을 실시합니다.
4) 개인정보 처리자의 업무 인수인계는 보안이 유지된 상태에서 철저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며 입사 및 퇴사 후 개인정보 사고에 관한 책임을 명확히 합니다.
10.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정보주체의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11.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 방법
가.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어호선
- 전화 : 070-8098-0114
- 메일 : ehs@goodtelecom.co.kr
나. 회사는 정보주체가 회사의 서비스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의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모든 개인정보보호 민원을 전담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정보주체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고 성실하게 답변해드리고 있습니다.
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 대검찰청: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 경찰청: (국번없이) 182 (ecrm.police.go.kr/minwon/main)
12.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접수 및 처리하는 부서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부서명 : 전산정보(보안)센터
- 담당자 : 최하준
- 전화 : 070-8098-0114
- 메일 : choihj@goodtelecom.co.kr
13.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사항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5.07.01.로부터 적용됩니다.